본문 바로가기

생생한 인생정보통

나의 사건번호 조회로 형사사건 절차 검색, 내 사건 조회 완전 해결!! 형사사법포털과 대법원에서 나의 사건검색

 

살다보니 형사사건 절차를 확인할 일도 생기네요...!

그런데 내 사건을 조회하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구요.

형사사법포털이 있지만 법원사건으로 접수되면 "법원 사건번호"를 알아야 합니다.

가장 쉽고 빠르게 대법원에서 "나의 사건 검색"을 하는 방법을 공유해드릴게요!!

 

 

 

내 사건번호 조회로 나의 사건검색 하는 법

 

 


 

1. 경찰사건 / 검찰사건

 

아직 경찰이나 검찰에서 진행 중인 사건의 절차는

형사사법포털(https://www.kics.go.kr)의

"사건조회"에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가입 후 간편인증이나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셔야 해요.

 

 

 

형사사법포털 사건조회
형사사법포털 ( https://www.kics.go.kr )

 

 

저는 이 단계가 필요 없었던 게,

제가 직접 고소한 사건이 아니라 경찰이 고발한 사건이었거든요.

 

 

 

 

경찰사건일 때는 담당 형사님과 직접 소통할 수 있었고

검찰에 고발된 이후에는 며칠 내에 피의자에 대해

구공판 결정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어요...!!

(법원에 형사사건으로 접수되면 이제 법원사건이 됩니당)

 

 

 

1301 검찰콜센터
제가 검찰에서 받았던 문자입니다!

 

 

 

 

2. 법원사건

 

안내문자에서는

대법원 홈페이지(https://www.scourt.go.kr/portal/information/events/search/search.jsp)에서

나의 사건 검색이나 진술서, 탄원서 제출 등이 가능하다고 했어요.

 

 

 

그런데 시간이 지나도 담당 검사님이 직접 연락을 주시지 않자 불안해지기 시작했어요...

 

 

혹시 공판은 언제 열렸는지,

무엇보다 선고기일은 언제인지

피해자로서 알고 있어야 대비도 할 수 있었으니까요 ㅠㅠ

 

 

 

대법원 나의 사건검색

 

 

 

 

안내문자에서 받았던 형제번호를 아무리 입력하려고 해도

사건구분 자체가 달라 조회가 안 되더라구요....? ㅋㅋㅋ

 

 

문자로는 '형제'00000 라고 되어 있었는데, 그건 검찰의 형사사건번호였어요 😂

그니까 이건 법원 사건번호가 아닌거죠!!!!!

고단? 고합??? 이런 번호는 알려준 적 없ㅈㅑ나요....

 

 

 

법원사건단계에서는 아무리 형사사법포털을 맴돌아봐도

답이 나오지 않습니다!!!!

 

 

 

 

 

해답은....!!!!!!

 

 

 

 

 

그냥 바로!!!!
1301 검찰콜센터에 전화하세요!!!!!

 

 

 

 

 

피해자 본인과 사건 내용만 확인해주시면

콜센터에서 법원 사건번호를 문자로 보내줍니다.

 

 

 

1301 민원안내

이게 대법원 "나의 사건 검색"

입력하실 수 있는 사건번호랍니다!!!

 

 

 

 

이때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당사자명에는 피해자가 아니라 "피고인" 이름을 입력하셔야 한다는 거예요.

(형사사건에서는 검찰이 있어 피해자가 재판당사자가 아니니까요..!)

 

 

 


 

 

드디어 검색을 하시면!

사건일반내용 탭사건진행내용 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 사건 조회 대법원
형사사건 절차 검색하는 법
사건일반내용 탭

 

 

 

사건진행내용 탭

 

 

 

최근 공판기일은 언제였는지, 선고기일은 언제인지,

피고인의 반성문이나 누군가의 탄원서가 제출되었는지,

변호인 이름은 무엇인지 등

 

 

사건진행 절차와 상황에 관련된 내용을

놓치지 않고 알 수 있었어요!!

 

 

재판검사님 성함도 여기서 확인할 수 있었고,

공판기일 일자와 장소, 시간까지

미리 알아둘 수 있어서 유용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익숙하지 않을 형사사건...

형사사법포털과 1301 콜센터, 대법원 나의 사건검색!

여러분도 활용하셔서 사건 잘 마무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니우먼의 다른 글 보기

▼▼▼▼▼▼▼

2023.07.26 - [맛집 리뷰] - 여름철 입맛 없을 때 딱 좋은 음식! "망향비빔국수" 맛집 포천직영점 후기

 

여름철 입맛 없을 때 딱 좋은 음식! "망향비빔국수" 맛집 포천직영점 후기

안녕하세요~ 저니우먼입니다!! 이제 말복만 앞두고 있는 한여름이라 입맛을 잃은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이런 시즌에도 눈이 번쩍 뜨이게 해주는 음식이 있다면, 단연 새콤달콤한 비빔국수가

journeywoman.tistory.com

 

 

 

2023.07.04 - [국내여행 리뷰] - 무더운 여름, 실내에서 청량한 뷰와 LP음악 어때? "콩치노 콩크리트" 후기

 

무더운 여름, 실내에서 청량한 뷰와 LP음악 어때? "콩치노 콩크리트" 후기

안녕하세요~ 저니우먼입니다! 계속되는 무더위와 장마로 바깥 활동을 자제하게 되는데요 😅 그럼에도 새파란 하늘과 초록이 가득한 여름날을 눈과 귀로 즐기고 싶다면!!! 파주 임진강 바로 앞

journeywoman.tistory.com